신입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1일에는, 3년 간 소중한 추억을 쌓고 졸업한 14기 선배들을 떠나보냈습니다. 가슴 한 편이 허전했는데, 다시 여러분을 보게 되니 의욕도 샘솟고, 힘도 납니다.

 

24일에는 8기 졸업생이 찾아왔는데, 가톨릭의대를 이번에 3등으로 졸업하고 삼성의료원에 수련의로 들어간다는 소식을 전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재학 기간 중 학생회 부회장으로 용의복장 규정을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학생이기도 했고, 공부 욕심도 남달랐기에 얼마나 열심히 공부를 했을지 의심치 않았습니다. 그래도 스승이라고 조언할 게 없을까 하고 생각해낸 것이 수련의 기간에 체력 소모가 심하니 틈틈이 운동하라는 말이었습니다. 하지만 철두철미한 이 졸업생 하는 말이 의대 공부하면서 마라톤에 흥미를 느껴 해마다 대회 한, 두 개를 골라 출전하는데, 작년에는 5,000명이 참가한 대회에서 30위를 했다는 거였습니다. 그것도 1위부터 10위까지는 외국 선수에 국가대표가 입상한 대회였다고 합니다.

 

스승의 가장 큰 보람은 스승보다 빼어난 제자를 교육하고, 졸업시켜, 스승이 꿈으로만 갖고 있던 멋진 사회적 인재로 살아가는 모습을 보는 것입니다.

 

한가람의 선생님들은 전국 여느 학교의 선생님들과는 다릅니다. 여러분이 학기말 고사를 끝내고 성적표를 기다리며 가슴 졸이는 그 시기에 우리 학교 선생님들은 한 학기 동안 여러분이 얼마나 수업에 대해 만족했는지를 조사한 결과를 기다리며 기대 반, 걱정 반에 쌓입니다.

 

교과교실제에 걸맞는 수업 모형이 무엇일지를 찾기 위해 수년간 모색하여 학생 참여가 활발한 수업으로 정의하고 이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십니다. 수업 중 보여드리는 PPT 화면, 동영상 자료를 만들기 위해 밤늦게까지 근무를 마다하지 않습니다. 지필평가로는 평소 꾸준한 학습을 기대할 수 없어 다양한 수행평가를 도입하였는데, 이 수행평가라는 것이 중간, 기말고사보다 계획에서 평가까지 더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가능한 것이어서 이 역시 큰 업무 중 하나입니다.

 

거기다 여러분의 선생님들 대부분은 여러분이 가고 싶어하는 대학을 나오신 분들로 학창 시절, 여러분 못지않게 열심히 공부하신 분들로 성실성과 학업능력을 갖추신 분들입니다.

 

, 이제 신입생 여러분에게 세 가지를 제안합니다.

 

먼저, 우리 학교 선생님을 뛰어 넘으세요. 청출어람을 확인하고 싶습니다. 공부면 공부, 학교생활이면 학교생활, 리더십이면 리더십에서 우리 학교 선생님들보다 더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세요. 그러기 위해 선생님을 존중하고, 탐구하고, 친해지세요. 선생님들은 여러분이 선생님을 뛰어넘어 더 멋있는 사람으로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을 누구보다 잘 말씀해주실 겁니다.

 

둘째, 여러분의 친구들과 평생을 이어나갈 우정을 쌓으세요. 자율형사립고가 3배나 되는 수업료를 받는다고 비판하는데, 가장 큰 지불의 이유는 바로 여러분 자신입니다. 3년의 고등학교 학창시절 이후 대학에서 사회에서 멋지게 살아갈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그 누구도 무시하지 말고, 그에게서 배울 점이 무엇인지 찾고, 내가 보여줄 장점은 무엇인지 고민하세요. 부모님이 물려주신 외모와 배경이 아닌, 자신이 가꾸고 다듬어갈 배려와 존중의 아름다운 마음으로 우정을 쌓아가세요.

 

셋째, 공부하는 즐거움을 꼭 찾으세요. 여러분이 살아갈 세상은 평생 대학공부를 두 번 이상은 해야 하는 평생학습시대이자, 세계 모든 이들과 교류하는 글로벌 시대일 것입니다. 지금의 호기심을 평생 유지하게끔 노력하세요. 책 읽는 즐거움과 친구와 토론하며 진리를 추구하는 경험을 쌓으세요. 우리 학교에서의 3년은 이렇게 공부하는 즐거움을 고난한 입시 준비 과정에서도 찾게끔 배려할 것입니다.

 

지금의 이 긴장감은 불편함 만이 아니라, 새로움을 갈구하는 마음이기도 합니다.

미래에 대한 불안함은 결코 현재에 만족하지 않겠다는 욕망이기도 합니다.

낯설음은 익숙한 관습에만 머물지 않겠다는 인간 역사의 동력이기도 합니다.

피할 수 없다면 즐기세요. 맞설 수밖에 없다는 긍정의 마음을 가지세요. 그리고 일어섰다면 꼭 이루세요.

여러분의 모교가 될 한가람에서 이 모두를 경험해보세요.

다시 한 번 여러분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