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의 한가람 운영 계획

교장 백성호

 

201191일 한가람고 교장이라는 직책을 맡은 지 벌써 반년이 지났습니다. 업무 처리하느라 하루가 언제 가는 줄 모르고 있다 보면 교실에서 수업하며 학생들과 교감(交感)할 때가 그리워집니다. 전에는 일 년에 한 번 교지를 통해 덕담을 했지만, 교장으로서 2012년 학교에서 여러분을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한가람의 자랑인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과학 수업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기자재를 확충하고 알찬 실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2 수학실험실을 꾸미고, 영어 자료실의 활용도도 높일 것입니다. 교과별로 실시되는 각종 교내 경시대회와 행사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예산을 늘렸으며, 여러분이 교과와 각종 대회에서 이루어낸 활동 기록을 모아서 다양한 형태의 작품집으로 펴낼 것입니다.

 

다음으로 새로 지은 교육관과 복원될 운동장에 대해서입니다. 교육관은 내부 설비를 갖추는 일이 남아있기는 하지만, 현재 본관 건물이 협소해서 수용하지 못하는 다양한 수업과 학생활동 공간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제기된 활용 방안으로는 첨단 과학실, 방과후 학교 전용 교실, 2 공부방, 학생회 및 동아리 실, 소극장(강당), 지역 주민을 위한 평생학습실 등입니다. 학생 여러분도 좋은 의견을 제시해주기 바랍니다. 운동장은 인조잔디, 양잔디, 마사토 등 크게 3가지의 복원 방안이 있습니다. 인조잔디는 관리는 쉬운데, 조성비용이 비싸고 여름철 사용에 주의가 필요한 점, 양잔디는 친환경적이지만, 생육기간(주로 봄철) 중 사용이 제한되고 매년 유지보수 비용이 드는 점, 마사토는 비용은 가장 저렴하지만, 흙먼지 발생과 부상 위험이 가장 높은 점 등 각각의 방안이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학교 구성원의 의사를 수렴하여 가장 지혜로운 해결책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또 하나 역점을 둘 사업은 2층 도서관과 스터디 룸의 활성화입니다. 2011년과 2012년에 걸쳐 약 5천만 원에 달하는 예산을 들여 도서를 확충하고 있습니다. 또 사서선생님을 따로 두어 도서관 이용률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 조성된 스터디 룸은 기존의 열람실 기능 뿐 아니라, 학생회 공약사업인 멘토 프로그램(스터디 그룹)을 운영하는 공간이며, 팀별 과제를 수행하는 공간, 인강 시청 및 자율학습을 부정기적으로 할 학생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스터디 룸에는 본교 졸업생 중 성적이 우수하고 성실했던 선배와 인턴 교사를 채용해서 주로 오후 및 저녁 시간에 상주시켜 학생회 멘토링 사업도 지원하고, 영어, 수학 등 주요 교과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지도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학생 활동 및 복지 사업입니다.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외부 전문 강사를 초빙할 뿐 아니라 동아리에 대한 예산을 늘리겠습니다. 테마여행 및 축제 기간을 옮겨 학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체육대회, 구기대회에 대한 지원도 늘리겠습니다. 교내와 운동장 곳곳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벤치와 소파를 확충하고, 핸드 타올, 화장지, 냅킨 등을 상시 비치할 것입니다. 아울러 학생들이 좋은 간접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유명 인사를 정기적으로 초빙하여 강연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현재까지 한가람이 이루어온 성과에 제가 보태고자 하는 사업은 위의 2012년 계획에 최대한 담아보았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모교인 한가람고등학교가 더욱 발전하기를 소망한다면, 더 좋은 생각과 지혜를 보태주셨으면 합니다. 교장이라는 직책은 이러한 소망들을 모아내서 이룰 수 있는 수단을 강구해내는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