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게시판 보기

점심 및 저녁 급식에 대한 건의사항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올려주기 바랍니다.
영양사님께서 직접 열람하실 것이며, 보다 빠른 시정조치가 가능합니다.
Q1. 식품알레르기는 왜 생기나요?
A1. 알레르기는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가 합해져서 발병되는 질환입니다. 최근 알레르기가 증가하는 것은 알레르기 발생이 유리한 환경 조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환경은 너무 여러 가지이기 때문에 간단히 설명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Q2. 식품알레르기는 유전이 되나요?
A2. 네 유전이 됩니다. 엄마와 아빠가 알레르기면 60% 정도, 엄마나 아빠 중에 한 명만 알레르기면 35%정도 알레르기 발생이 된다고 합니다.
(부모 중 아무도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지 않을 때 10% 발생 가능)

Q3. 식품알레르기 검사는 어떻게 받나요?
A3. 혈액검사로 IgE측정 검사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피부반응검사, 직접 먹어보는 검사, 신체검사, 병력조사, 제거식에 의한 실험 등이 있습니다.

Q4. 식품알레르기가 있을 때 무농약, 유기농 등 친환경 식재료를 먹으면 개선이 되나요?
A4. 식품알레르기는 원인이 되는 식품만을 제한하면 되기 때문에 무농약이나 유기농 등 친환경 식재료를 먹는다고 개선이 되지는 않습니다.

Q5. 식품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5. 증상과 나이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우유, 계란, 밀, 대두, 땅콩, 견과류, 밀, 새우, 게 등이 알레르기 발생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6. 식품알레르기에 안전하고 좋은 식품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6. 식품알레르기에 좋은 식품의 개념은 없습니다. 식품알레르기는 원인이 되는 식품만을 제한하면 됩니다.

Q7. 식품알레르기는 고칠 수 있나요?
A7. 식품에 따라 다르지만 계란이나 우유 알레르기는 잘 제한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사라집니다. 땅콩이나 갑각류의 경우 계속 지속되어 잘 없어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8. 식품알레르기와 아토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8. 아토피피부염은 알레르기의 증상을 기준으로 말하는 것이고 식품알레르기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물질을 기준으로 말하는 것입니다. 즉 식품알레르기인 아이가 증상이 아토피피부염이면 식품이 원인 항원으로 작용하는 아토피피부염인 것입니다. 식품알레르기는 아토피피부염 뿐 아니라 두드러기, 혈관부종, 천식 등 다양한 알레르기를 일으킵니다.

Q9. 식품알레르기는 임신 중 먹은 음식과 관계가 있나요?
A9. 많은 연구자들이 관계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여 연구를 하고 있는데 관계가 있다는 연구와 없다는 연구가 같이 나오고 있어서 아직은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태입니다.

Q10. 분유보다 모유를 먹는 것이 식품 알레르기 발생을 막을 수 있지 않을까요?
A10. 모유는 알레르기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우유 자체가 우유 알레르기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우유알레르기를 막을 수 있는 효과는 확실합니다.

Q11. 식품알레르기란?
A11. 식품알레르기는 계란이나 우유, 땅콩, 메밀 같이 우리가 흔히 먹는 식품에 신체가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을 먹을 때마다 증상이 생깁니다. 대부분은 가려움, 두드러기 같은 약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지만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급격한 반응(아나필락시스)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Q12. 아나필락시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어떤 사람에게 발생하나요?
A12. 누구에게도 생길 수 있답니다. 하지만 특히 땅콩, 견과류, 해산물, 생선, 메밀, 밀, 계란, 우유 같은 식품에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거나 벌과 같은 곤충에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은 특히 주의해야합니다. 하지만, 이전에 알레르기 증상을 보인 적이 없는 사람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Q13. 언제 그런 일이 생기지요?
A13. 주로 알레르기 원인이 되는 식품을 모르고 먹었을 때에요. 그런데 어떤 사람은 먹지 않고 식품에 닿기만 해도 수분 내에 심각한 상황에 이를 수 있어요.

Q14. 어떻게 아나필락시스인지 알 수 있나요?
A14. 증상으로 알 수 있어요. 다양한 증상이 한꺼번에 생기는데 예를 들자면, 피부가 가렵고,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어요. 입술이나 혀가 붓거나 숨쉬기 힘들고 심하게 기침을 하면서 토하거나 설사를 하기도 하고 어지러워서 쓰러지기도 하지요.

Q15. 증상이 자주 발생하는 장소가 따로 있나요?
A15. 어느 곳에서든 생길 수 있어요. 집에서나 음식점, 학교, 캠프, 놀이터나 운동장, 자동차나 기차 안, 비행기 안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Q16. 식품알레르기 예방법은?
A17. 아직까지 식품알레르기를 완전히 없애는 방법이 개발되지 않았답니다. 원인식품을 피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에요.

Q17. 알레르기 응급상황(아나필락시스) 대처 방법은?
A17. ① 응급상황 발생 보고를 들으면 즉시 119에 신고하거나 신고하도록 지시한다.
② 아동을 편평한 장소에 눕히고 의식, 맥박, 호흡을 확인하고 혈압을 측정한다.
③ 아동이 의식이 있고 호흡곤란이 없는 경증의 상태라면 학생이 휴대하거나 개별 처방되어 보관 중인 항히스타민제 를 투약한다.
④ 호흡이 없거나, 맥박 측정이 안되는 경우는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도한다.
⑤ 119 구급요원이 도착하면 경과를 설명하고 보호자에게 연락한다.
⑥ 응급약물(에피펜)과 아나필락시스 응급대처표, 혈압기, 청진기, 기타 개별 처방된 약물을 준비(만약 있다면)하여 장소로 이동한다.
⑦ 호흡곤란이 심하여 청색증이 있거나 의식이 소실된 경우는 지체 없이 에피펜을 주사한다.
(※ 담임교사, 보건교사, 영양교사는 에피펜 휴대 학생 현황 파악을 하고 있어야 하며, 에피펜 사용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야 한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안녕하세요 [1]

급식지도 담당 선생님께 건의합니다!!

  • hyesoo
  • 2014-04-11
  • 조회 수 2015

석식에 대해서... [1]

당류 섭취 줄이기

쌀국수먹고싶어요

알레르기에 대한 질의문답

비만에 대한 질의문답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