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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심 및 저녁 급식에 대한 건의사항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올려주기 바랍니다.
영양사님께서 직접 열람하실 것이며, 보다 빠른 시정조치가 가능합니다.

비만에 대한 질의문답

조회 수 2252 추천 수 0 2012.11.14 10:13:00
Q1. 비만이란 무엇이며, 왜 생기나요?
A1. 비만은 쓰지 않고 남은 에너지가 우리 몸에 지방으로 바뀌어서 저장되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걷는 대신 차나 학원버스를 주로 타고 다니고, 놀이터에서 뛰어 놀기보다는 컴퓨터를 하는 등 활동양이 많이 줄어들고, 음식도 집에서 만든 우리 음식보다 패스트푸드를 더 좋아하거나 달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잘못된 식습관에 의해서 비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1% 정도에서는 호르몬의 이상이 있어서 비만이 오기도 합니다.

Q2. 나는 비만인지 아닌지 알고 싶어요.(비만도 체크하는 법)
A2. 1. 비만도
비만도는 계측한 체중 [(실측체중 -표준체중)/ 실측체중 x 100]을 성별과 연령에 맞는 표준 체중과 비교하는 것으로 110%는 과체중, 120%이상이면 비만으로 정의하지만, 비만도와 체지방과의 연관성과 관련한 보고는 거의 없다.
2. 체질량지수
체질량지수(BMI)는 체중(kg) / 신장(m)² 로 계산하며, 건강 위험인자, 대사 증후군 특히 심혈관 위험인자와 연관성이 높으며, 키와 체중이 성장해도 변화를 추적할 수 있어서 가장 좋습니다.
소아청소년 비만은 2007 소아청소년 표준 성장도표에서 성별 연령별 체질량지수 ≥ 95 백분위수 이상이거나 25 kg/m2이상으로, 과체중은 85-94 백분위수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아시아 성인 기준에 맞추어 소아청소년에서도 25kg/m2 이상이면 비만으로 정의할 것을 권장합니다.

Q3. 기름기 있는 음식과 비만이 어떤 관계가 있나요?
A3. 기름진 음식은 열량이 높아서 다른 음식보다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또 남는 기름진 음식은 과잉으로 먹으면 곧바로 체지방으로 저장이 잘 됩니다. 또 삼겹살, 닭껍질, 꽃등심, 갈비 등에 있는 동물성 지방 즉 고기기름이 가장 몸에 나빠요. 될 수 있는 대로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Q4. 굶다 먹으면 살이 왜 더 찌나요?
A4. 굶다가 먹는 불규칙한 식사를 하게 되면 우리 몸은 언제 음식이 들어올지 몰라서 몸에 저장을 해 두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비만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Q5. 과일도 많이 먹으면 살이 찌나요?
A5. 과일에는 같은 양의 과자나 아이스크림보다는 우리 몸에 좋은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많고 천천히 흡수되므로 살이 덜 찌지만 과일에는 당 성분이 들어있어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살이 찔 수 있습니다. 특히 과일주스는 몸에 좋은 과육은 다 버리고 즙만 먹는 것이므로, 당분이 농축되어 있습니다. 과일을 직접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Q6. 다이어트를 하려면 음식조절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6. 단음식이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합니다. 또한, 많이 먹는 식습관이나 한꺼번에 많이 먹는 식습관이 살을 찌도록 합니다.

Q7. 뚱뚱해도 비만이 아닌 경우가 있나요?
A7. 운동을 아주 격렬하게 하는 스키나 축구선수 같은 사람은 근육이 많아 몸집이 커 보이지만 지방은 적습니다.

Q8. 마른비만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요.
A8. 마른 비만은 먹기만 하고 운동을 안 하는 생활이 계속되어 체중은 많이 나가지 않아도 몸에 지방은 많은 비만을 말합니다.

Q9.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은 왜 그런가요?
A9. 그런 경우는 없다고 보면 됩니다. 운동을 안 하면 적게 먹어도, 먹은 열량을 쓰지 않아서 살이 찝니다.

Q10. 같은 음식을 먹어도 왜 살이 찌는 사람만 찔까요?
A10. 살 안찌는 사람은 많이 움직입니다. 혹은 운동을 많이 하면 근육량이 더 많아서 대사가 더 잘되어 같은 음식을 먹어도 살이 덜 찌게 됩니다.

Q11. 밤에 음식을 많이 먹으면 더 살이 찌나요?
A11. 잠을 자는 동안 열량이 적게 쓰이기 때문에 남은 열량이 저장이 되어 더 살이 찌게 됩니다.

Q12. 흰쌀밥보다 잡곡밥은 살이 안 찌나요?
A12. 흰쌀, 흰밀가루는 몸에 들어오면 바로 흡수가 됩니다. 하지만 잡곡이나 도정하지 않은 현미 등은 흰쌀이나 밀가루 음식보다 소화흡수가 느립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있어 천천히 소화가 되므로 살이 금방 찌지 않게 도와줍니다.

Q13. 밥을 안 먹고 운동만 하는데도 살은 왜 빠지지 않나요?
A13. 밥보다 다른 음식이나 음료수를 먹고 있는 것은 아닌가요? 아니면 체중은 덜 빠져도 몸에서 지방이 빠지고 근육이 생겨 체중이 변화가 없는 것입니다. 조금 더 해보세요. 체중은 안 빠져도 허리는 날씬해지고 균형이 잡힙니다.

Q14. 비만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A14. 육류는 살코기로 조금만 먹고 밥은 흰쌀밥보다는 현미밥이나 잡곡밥을 먹고, 청량음료수는 가급적 마시지 않고 짜거나 달지 않게 먹습니다. 그리고 먹은 만큼 움직여야 합니다.

Q15. 건강하게 살 빼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15. 먹은 만큼 움직이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또한 많이 움직이면 키가 크는데 도움이 됩니다.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 보다는 계단을 이용하고, 학원버스 대신 걸어 다니고, 밥은 천천히 먹습니다.
Q16. 비만아동이 성인이 되어 비만이 될 확률이 높다는데 왜 그런가요?
A16. 많이 먹고 움직이는 않는 습관은 그대로 성인까지 간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그대로 비만이 됩니다. 어렸을 때 비만을 고치지 않으면 성인이 되었을 때 비만 뿐 아니라 병까지 얻을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Q17. 비만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무엇일까요?
A17. 자기가 좋아하고 하고 싶은 운동을 많이 하세요. 하루에 60분 15분씩 4번 정도 하면 좋아요. 다만 비만이 심하면 줄넘기는 안 좋습니다.

Q18. 비만 예방식단을 지키고 싶은데 부모님이 협조를 안 해주면 어떻게 하나요?
A18. 음식을 짜지 않고 달지 않게 가족과 함께 먹으면 됩니다. 이것은 우리 어른들에게도 중요합니다. 영양상담 선생님의 도움을 받으세요!

Q19. 비만으로 걸리는 병의 종류와 위험성은 무엇이 있나요?
A19. 너무 많습니다. 당뇨병, 고지혈증 뿐 아니라 소화불량, 암, 담낭 결석, 골관절 질환(너무 무거워서 무릎이나 엉덩이 관절이 고장나죠.), 우울증도 오고 두통, 학교 성적도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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